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은지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19 - 2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일상스트레스가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공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에 있다. 본 연구는 일상스트레스, 학교생활적응, 부모공감에 대한 설문조사방법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초등학교의 고학년 학생 310명이다. 분석자료는 SPSS 23.0과 PROCESS 매크로 3.5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상스트레스는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상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아버지 공감과 어머니 공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해 학생의 일상스트레스와 부모공감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공감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