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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덕성여자대학교) 권량희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077 - 1,09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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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지역사회 연계 장애인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정착 구조를 마련하여 거점 대학 지정을 통한 장애인평생교육 학교 토대화를 추진하는 데 목적을 두어 실시되었다.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을 통한 기초 근거 및 배경을 마련한 후 전문가 회의를 병행하는 절차로 구성되었다. 연구 내용은 학교-지역사회 연계 장애인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정착 구조를 위하여 거점 대학을 선정?지정하여 장애인평생교육의 학교 토대화를 추진할 수 있는 모델과 적용방안이 제시되었다. 현행의 특수학교(급) 및 전공과 중심의 학교에서 지역 유관기관으로의 전환을 통한 성인기 장애인의 사후지원 체제에 대한 문제인식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어 연구 내용을 다양하게 마련하였다. 연구 결과, 거점 대학 지정을 통한 장애인평생교육 학교 토대화 추진은 장애인을 위한 장기적 성인생활 차원의 교과과정과 평생교육기관 및 전문인력 자격 양성을 실제화한다는 측면이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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