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영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915 - 1,92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대학생의 자기수용과 자기자비를 위해 개발된 온라인 교양수업을 실시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26명의 대학생에게 예술심리치료를 적용한 온라인 교양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효과검증을 위한 SPSS 21을 활용하여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첫째, 예술심리치료를 적용한 온라인 교양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은 자기수용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행동은 실험 전에 비해 실험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나 수용은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둘째, 예술심리치료를 적용한 온라인 교양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은 자기자비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마음챙김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나 자기친절과 보편성 통찰은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온라인 교양수업을 개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결과의 실천적 함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