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향리 (원광디지털대학교) 정재민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1 - 1,00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정에서 진행되는 자녀의 온라인 수업을 관찰한 부모의 경험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연구참가자 5명을 모집하였고, 참가자의 동의를 얻어 인터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사한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5단계의 과정을 통해 35개의 개념, 7개의 하위범주, 2개의 주제묶음(themes cluster), 최종적으로 1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녀의 온라인 수업은 부모에게 다양한 역할 수행과 정신적 육체적 소진’이라는 범주를 도출하였다. 구체적인 결과의 내용은 수업 돌봄을 통한 교사의 역할, 컴퓨터 기술자의 역할, 잔소리꾼, 감시자, 스트레스, 부모-자녀 사이의 불신, 쉴 수 있는 여유가 없음 등 총 7개의 주제들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부모에게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돌봄’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