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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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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지아 (인하대학교 다문화학과) 이영선 (인하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93 - 70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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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주여성 자녀에 대한 계승어교육(외국인 부모의 모어) 과정을 고찰하고 계승어 교육과정에 어떤 어려움을 경험한가에 대하여 탐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8명의 중국 결혼이주여성이 참여하였으며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중국결혼이주여성의 자녀 계승어 교육에서 어려움은 크게 4개 범주, 10개의 하위구성 요소로 나눌 수 있었다. 첫째, 계승어 교육 태도와 인식 측면에서, 부모의 애매모호한 교육태도,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우려; 둘째, 계승어 가정교육 측면 에서, 언어적 입력과 상호작용의 부족, 전문 교육방법에 관한 지식 부족; 셋째, 계승어 언어 환경 측면에서, 아이에게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 조성의 어려움, 적합한 언어 교육 환경의 부족, 전문가의 지도의견의 불명확; 넷째,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단일 문화 사회 분위기로부터 오는 압력, 단체문화의 속박, 적극적인 정책적 지지체계의 부재가 있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학자들이 계승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자녀들의 계승어 교육 발전 방향을 함께 고민해야 함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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