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애 (원광보건대학교)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97 - 306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직 준비기인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한 학기 동안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아동건강교육’ 과목의 과제로 감사일기 쓰기를 적용하였고, 이러한 경험이 예비유아교사들의 감사성향과 긍정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전라남도 S시 소재 S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학년 학생 총 86명을 실험집단 43명과 비교집단 43명으로 구성하였고, 실험집단에게는 감사일기 쓰기가 한 학기 동안 실시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감사성향과 긍정정서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판 감사 질문지(Gratitude Questionnaire-6: GQ-6)와 정적감정과 부적감정 척도(Positive Affect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PANAS)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두 집단이 얻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감사일기 쓰기경험은 이들의 감사성향과 긍정정서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사일기 쓰기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감사성향과 긍정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매개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