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명정 (상명대학교) 이유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35 - 343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2.7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스마트폰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모바일 기구가 되면서 영어교육분야에서 스마트폰이나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것도 점차 증가추세에 있다. 특히 언어학습 교실현장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것이 새로운 추세로 떠오름에 따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교육현장 적용측면에서 효과를 논하는 연구가 많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영어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모바일 러닝을 수업에 적용하였다.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NS기반 스마트폰 앱인 네이버 밴드를 한 학기동안 대학영어 말하기 수업에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수집은 학기초 학생들 배경 설문지, 모바일 보조 언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한 학기말 설문지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네이버 밴드를 사용한 모바일 러닝을 통해 영어 프리젠테이션 기술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정의적인 측면에서도 밴드를 활용한 모바일 러닝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모바일 러닝으로 협동학습기회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모바일 학습 개발을 위한 몇 가지 교육적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