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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빈 (경기도청) 고영우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세학회 지방세논집 지방세논집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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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CT기반 공공분야 정보화 사업 중 4차 산업혁명과 관련이 깊은 지능형 상담봇을 중심으로 공공분야에 AI기반 지방세브레인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공공분야 AI기반 상담봇의 도입과정과 그 성과물을 분석하고 사회 각 분야에AI기반 상담체계가 활성화되기 위한 선결과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개발해 나갈 것인지에대한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또한 지방세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공지능 납세자서비스 위한 지방세브레인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우리나라 공공분야의 AI기반 상담 챗봇은 글로벌 기업의 챗봇과 기술적인면에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우리나라 정보시스템이 정보저장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연어처리 기법을 통해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법률분야는 법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정보 체계가 갖추어 있지 않아 단순 법령정보를 통한 지식 상담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기도가 실시한 지식베이스 구축은 지방세 정보를 인공지능에 적용하기 위한 중간단계로서 의미가 있다고 보여 진다. 또한 경기도의 지방세상담봇 도입은 사례가 다양한 조세분야에도 상담봇이도입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적인 시도였다고 평가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세상담봇 발전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AI기반 지방세브레인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지방세정보시스템과 별도로 한국지방세연구원에기존의 올타법령정보시스템을 통합하는 지방세지식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지방세브레인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지방세 유권해석을 시나리오형 지방세 지식정보로 재가공하여 인공지능에서 활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방세 지식체계를 정비해야할 것이다. 지방세브레인시스템을 통해서 2020년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이 출시될 때음성기반 인공지능 상담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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