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만 (경기 서당초등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1 - 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악수업에서의 창작 국악동요를 활용한 이야기 음악 만들기 즉흥 연주 활동의 지도방안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야기 음악 만들기 즉흥 연주에 적합한 이야기가 있는 창작 국악동요 3곡을 선정한 후, 그에 따른 창작활동의 단계와 학습전략을 계획하였다. 창작 국악동요를 활용한 이야기 음악 만들기 즉흥 연주활동의 과정은 총 6단계로 구성하였는데, 중심 활동으로는 ‘가사 이야기 파악하기 → 즉흥 표현방법 탐색하기 → 즉흥 표현활동 계획 세우기 → 창작 및 발표하기 → 즉흥 표현활동 느낌 공유하기 → 평가 및 반성하기’이다. 이렇게 개발된 수업의 과정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으며, 효과의 검증은 학습지, 창작결과물, 수업 소감문, 관찰일지, 수업 동영상, 면담 등을 통한 질적 연구방식으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수업과정을 통해 습득된 음악개념을 활용하여 악곡을 직접 만들고 자신의 음악적 생각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모둠 단위로 이루어지는 즉흥연주 창작활동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협동하는 태도를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창작 국악동요에 대한 관심 증가, 다양한 악기를 통한 새로운 음악경험, 창작활동에 대한 두려움 극복 및 도전정신 등이 고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