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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긍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43권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41 - 184 (44page)
DOI
10.20907/kslt.2017.4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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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청전>은 우리 고전소설 가운데 가장 깊이 있는 주제를 끌어낼 수 있는 작품의 하나이다. 극도의 가난과 고통으로부터 육친애와 이를 근거로 한 자기 희생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 편폭은 넓고도 깊다. 1925년 발표한 <효녀 심청전>은 심청의 희생에 초점을 맞추었다. 식민지 현실의 궁핍상을 그대로 드러내며 우리 민족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현실을 심청이 희생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환한 것이다. 1937년 상영된 안석영 감독의 <심청>은 유난히 ‘선량한 인간들’의 고난을 강조했고, 심청이 인당수에 빠져 살아나지 못하는 절망감을 영상화 했다. 이는 1937년 중일전쟁을 계기로 파시즘의 진군과 살육 앞에서 심청에게 가해지는 세계의 횡포와 절망을 그리려고 했다. <심청>은 파시즘으로 치닫는 일제 식민지 상황에 대한 알레고리인 셈이다. 1962년 개봉한 이형표 감독의 <대심청전>은 몽은사 화주승과 남경 뱃사람들을 통해 세계의 폭력성을 문제 삼고 여기에 맞서는 꿋꿋한 심청의 모습을 그렸다. 이는 1961년 5.16 군사쿠데타에 대한 영화적 해석으로 보이며, 심청을 통해 60년대 사극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강인한 여인상을 드러낸 것이다. 1972년 뮌헨 올림픽 초청작으로 상영된 신상옥 감독의 <효녀 심청>은 심청이 심봉사 뿐만 아니라 모든 봉사, 심지어는 불구자와 가뭄으로 인해 피폐해진 온 나라를 구원한다는 데서 심청의 희생을 통한 구원을 문제 삼았다. 마침 같이 공연됐던 윤이상의 오페라 <심청>에서도 “<심청전> 속에 숨어있는 자기희생을 통해 타인을 구제하는 정신”을 드러내고자 했다고 밝힌 바 있다. 4편의 <심청전> 영화는 각기 고소설 <심청전> 이야기 속에 들어있는 희생(1925), 고난과 절망(1937), 폭력성(1962), 구원(1972)을 주제로 삼아 영화화 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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