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극철 (순천대학교) 김철신 (순천대학교) 문희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 - 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 융합교육의 지향점은 총체적 조망 능력, 사유 능력, 통찰 능력, 지식 생산 능력, 의사소통 능력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운영과 한계, 과제를 토대로 국립순천대학교 융합 교양교과목 개발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교과목 ⌜나의 인생디자인⌟을 융합교육의 특성에 맞게 재구조화하였다. 재구조화의 구체적인 방법은 두 가지 대원칙하에서 설정되었다. 하나는 교수자와 학생 간의 양방향 소통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학생들이 수업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면서 듣고 말하고 쓰고 발표하기 모두를 수업 시간 안에서 해결하는 수업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나아가, 이를 토대로 ⌜나의 인생디자인⌟ 교과목이 달성할 5가지 목표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목표 달성은 학습 상황의 모든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특히 동료평가, 발표평가의 루브릭(Rubric) 예시의 명시화로 구체화 된다. 그 결과, 액티브러닝(Active Learning) 시점에서 ⌜나의 인생디자인⌟의 수업이 운영되고 학생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게 된다. 궁극적으로 뇌를 활성화시키면서 창의적 사고의 증진으로 융합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끝으로 융합교육의 학습목표 달성 및 창의력 향상을 위한 루브릭 평가의 구체적 예시, 강의 평가 질문지의 재검토 및 대학에서 융합교육위원회 설치와 운영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 부분에 대한 상세한 기술(記述)은 향후 과제로 남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