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옥 (백석대학교) 강혜경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폐학회 자폐성장애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32 (32page)
DOI
https://doi.org/10.33729/kapa.202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30년간 특수교육 영역에는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자폐성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육은 매우 괄목할만한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난 30여 년간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자폐성 장애 학생이 주된 학교 구성원인 특수학교의 현장 교사 7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행하였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6개의 핵심 주제와 19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6개의 핵심 주제는 첫째,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의 탄생, 둘째, 인식의 변화와 지원 체계의 발전, 셋째, 결핍의 철학에서 다양성의 철학에 기반한 교육으로, 넷째, 선택의 기회가 다양해진 학교 교육 이후의 삶, 다섯째, 변화하고 발전하는 부모와 가족, 여섯째, 모두가 꿈꾸는 학교를 향해 등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교사가 바라본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현장의 변화와 모두가 꿈꾸는 미래 학교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