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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교 (공주대학교) 김현섭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07 - 32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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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STS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STS적 성격과 목표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STS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과학’ 교과서 5종 전체를 대상으로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STS 교육내용을 내용 영역(8 요소)과 활동 영역(9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STS 내용 영역은 ‘과학의 응용성’이 절반 이상(52.07%)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과학의 다차원성에 대한 인식’과 ‘지역사회와의 관련성’을 포함한 상위 3 가지 요소가 대부분(78.51%)을 차지하여 편중성이 심하였다. 특히, ‘의사결정 능력 함양을 위한 연습’,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인식’, ‘실제 문제에 대한 협동 작업’ 등 3가지 내용 요소는 매우 낮은 비율로 제시되어 있어 균형적인 과학적 소양인 함양 교육을 위해서는 이들 요소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STS 활동 영역은 ‘구조화된 토론’과 ‘조사연구’의 2가지 활동 유형이 전체의 61.73%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자료해석 ’ 및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활동이 포함된 상위 4가지 활동 유형이 전체의 88.26%를 차지하고 있어 역시 일부 활동 유형에 편중되어 있었다. 특히 ‘현장활동’, ‘사례연구’ 및 ‘역할놀이’ 활동 유형은 매우 낮은 비율로 제시되었는데, 다양한 탐구 경험을 통하여 균형적으로 과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이들 활동 유형들이 적극적으로 개발되어 교과서에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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