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문영 (경성대학교) 박찬기 (부산대학교) 김준성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01 - 4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독서 프로그램’과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키워드로 2020년 말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 131편을 대상으로 191개의 개별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전체효과크기는 0.93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효과 별로 대상은 유아, 참여 인원은 1~10명, 운영시간은 50분 이하, 주당 회기 수는 1회, 총회기 수는 1~6회가 가장 높은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고, 나아가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과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 되는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를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