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경 (광주 매곡초등학교) 손현동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5 - 39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작품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과서 작품을 분석한 후 작품을 선정하였다. 그런 후에 10회기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M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40분씩 총 10회기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 전체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자아존중감 하위 요인 중에는 일반적,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나,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국어교과서 작품을 독서치료에 활용함으로써 학교 현장 적용에 용이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