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경미 (제주 남원중학교) 김갑숙 (영남대학교) 최외선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673 - 1,6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J시 S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의 학생이다. 대상표집은 3학년 전체 학급의 담임교사들에게 먼저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프로그램 실시를 희망하는 반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30명)과 통제집단(30명)을 주 1회, 90분, 총 15회기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사전, 5회기, 10회기, 사후, 추후에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HLM(Hierarchical Linear Model)7.0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다층모형에 의한 성장곡선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그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으며, 그 효과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집단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