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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광택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2卷 第1號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9 - 87 (19page)
DOI
10.37561/sse.2023.3.62.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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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4차 산업 시대에 학습자는 공통(생태, 연대, 기술, 안보) 감각을 유지하여 정의로운 전환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이 글은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사회과 핵심 과정(내용-방법)에서 학습자의 사회참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가치 체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학습자가 기후 위기에 적응하고 분열된 지구 행성과 세계사회를 통합할 수 있는 학습 내용 및 방법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핵심 개념 ‘기후정의’ 단원의 내용 지식은 기후 위기의 확인 및 평가, 원인, 적응 및 완화 차원에서, 핵심 개념 ‘사회개혁’ 단원의 내용 지식은 사회개혁의 한계 및 주체, 정치경제 체제의 모순, 사회개혁 방법 차원에서 각각 체계화하였다. 나아가 ‘기후정의행동’ 지식과 관련된 행위 주체별(세계기구, 국가, 시민단체, 한국 청소년, 세계 청소년) 인식적 지평 확장법을, ‘시민의 불복종’ 지식과 관련된 스케일별(국가, 인종, 종교, 계층, 젠더) 인식적 지평 확장법을 각각 예시하였다. 이 글에서 제안한 사회과 핵심 과정을 수업에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이텔스바흐 합의가 전제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글
Ⅱ.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사회과 핵심 과정(내용-활동)
Ⅲ. 내용 차원: 핵심 개념에 기반한 단원 학습 내용 지식의 체계화
Ⅳ. 활동 차원: 행위 주체별, 스케일별 인식적 지평 확장법
Ⅴ. 나오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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