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3 - 78 (26page)
DOI
10.23041/jsst.2024.9.2.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에서 정치적 중립 문제 제기 가능성은 교사의 수업 계획과 실천에 두려움을 부여하며 자기검열을 하게 하는 등 교사의 자율성과 관련한 많은 문제를 낳는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사가 논쟁문제 수업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정치적 중립 관련 상황에 적용할 다양한 준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쟁문제 수업에 주는 교육적 함의를 정리하려 한다. 먼저,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에서 정치적 중립과 관련하여 ‘헌법과 법률 준거’, ‘교육과정 준거’, ‘독일 보이텔스바흐 합의 준거’, ‘한국의 사회과교육학계 연구 준거’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논쟁문제 수업에서 ‘균형적 자료 구성’,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논쟁문제 주제 구성’, ‘가치편향적 자료를 배제하기 위한 절차적 노력’, ‘교사 공동체를 통한 수업자료 개발과 협의’, ‘강압이 아닌 동료 시민으로서 교사의 입장표명’, ‘공동체 가치를 고려한 교사의 수업 안내 역할’ 등이 정치적 중립과 관련하여 교육적으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더불어 여기서 제안한 관련 논의가 사회과에서 논쟁문제 수업을 제한하거나 축소하는 요인으로서가 아니라, 학생과 교사 모두의 안전을 위한 요인으로서 작동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