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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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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경제사회 체제와 기후 위기는 인과적 관계에 놓여있다. 지구촌의 미래는 인류의 기후 위기 대응 능력과 적극적인 기후 행동에 달려 있다. 이에 착안하여 필자는 사회과 교육에서 칸막이처럼 구분된 정치 ․ 경제 ․ 사회문화 영역(과목)과 기후 위기 영역을 상호 관련지어 사회(지리)과 미래 학습의 논리를 구현하였다. 일상생활적(기후 위기, 지구촌 시대, 상호 관계) 관점에서 지속가능 발전 목표의 체계화, 국민이면서 세계시민 되기, 인간너머 비인류와 공존하기를 미래 학습의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 로 교실수업의 학습 목표-평가, 학습 내용, 교재분석-의사소통 차원에서 역량중심 교육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만들기, 강력한 학문 적 지식, 해체하기와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각각 살펴보았다. 미래 학습의 내용 요소와 보이텔스바흐의 관계(그림 4) 그리고 미래 (분석-예측-실행) 학습의 논리(표 7)를 예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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