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은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허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949 - 969 (21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1.4.9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지식에 대한 접근 향상을 가져왔으며, 특정 계층만이 정보를 접근하고 소유하는 시대에서 누구나 정보를 접근하고 학습하며 배울 수 있는 시대로 변화하였다. 특히, 인터넷이 접목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오늘날 중요한 교육방법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컴퓨터를 학습목적으로 사용하는 학습자의 사용행태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라는 의문이 생긴다. 시간의 변화에 따른 컴퓨터의 사용은 학습자들의 성장과 발달과 함께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발달적 관점에서 컴퓨터의 학습목적 사용에 대한 변화 추이의 양태 분석은 컴퓨터 활용 교육에서 또 다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KCYPS) 자료에서 중1패널의 5년간 종단자료(2010-2014)를 분할함수 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의 종단적 변화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바탕으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1학년에서 부터 중학교 3학년에 이르기까지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은 점점 감소하다가 고1부터 증가하는 방향으로 바뀌는 분할함수 형태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 변화궤적의 개인차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은 초기치와 각 변화율에서 서로 다른 영향이 발견되었고, 게임사용은 변화율에서 서로 다른 영향이 나타났다. 학교유형은 일반고에서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의 변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