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흔 (경희대학교) 이민재 (경희대학교) 황윤섭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기후변화로 인한 온난화, 이상 기후 등과 같은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환경경영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됨에 따라 제품 공급자는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정부의 환경 규제 및 소비자의 환경 인식에 대응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생태관광은 지속가능경영 및 환경경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환경 수준을 유지·관리하는 것은 대부분의 생태 관광지 경쟁력에 있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관광지의 환경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이를 통해 생태관광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관광객 설문조사를 통하여 생태관광지의 환경적 책임이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관광지의 환경적 책임 활동은 인지적 이미지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만, 정서적 이미지 및 관광객 충성도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했지만, 환경적 책임 활동은 인지적 이미지를 통해 정서적 이미지에, 인지적·정서적 이미지를 통해 관광객 충성도에 유의한 간접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