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금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1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07 - 1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사 교육의 대안적인 학습 내용으로서 미술가의 서명이 갖는 역할과의미를 고찰하고, 서명으로 읽는 미술 수업 교재를 개발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미술 교육적 의미를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미술사 문헌을 토대로, 미술가의 서명의 유형을 논의하고, 서명의 역할과 의미를 크게 미술가의 삶을 매개하는서명, 시대상과 문화를 반영하는 서명, 창의적 도구로서 서명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서명을 통한 미술 읽기 수업을 개발, 적용하였다. 이러한 수업의 미술 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작품의 서명은 미술가 개인의 삶과 가치관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당시의 시대상과 문화를 반영하기도 한다. 둘째, 작품과의 관계 속에서 서명의 위치, 크기, 형식 등은 작품을 새롭게 읽는 단서를 제공한다. 셋째, 서명을 통한 미술사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키도록 한다. 넷째, 학생 자신의 서명을 만들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돌아볼 수 있었으며, 창의적인 표현 대상으로서 서명의 가치를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