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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2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5 - 78 (34page)
DOI
http://dx.doi.org/10.15734/koed..102.2015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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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 중인 2009 개정 『국어』 교과서를 검토해보고자 하며, ‘비유․운율․상징’ 관련 단원의 수록 제재와 성취 기준 구현 방식을 통해 문학 교육, 특히 현대시 교육을 살펴보았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구현된 ‘비유․운율․상징’ 관련 단원은 세 가지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제재의 갈래별 성격이 그 첫 번째이다. 14종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비유, 운율, 상징 단원에 선정된 표현 방식은 일상어보다는 문학적 언어에서, 그리고 서사보다 서정 갈래의 제재를 기반으로 하여 주로 다뤄지고 있었다. 둘째, 비유, 운율, 상징의 표현 방식 간 위계가 나타나는데 각 표현 방식과 관련된 작품 제재에 따라 적합한 학습 수준을 계획할 수 있다. 셋째, 교과서에서 표현 방식의 제재로 가장 많이 활용된 작품은 김영랑의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박두진의 「해」, 이장희의 「봄은 고양이로다」이다. 각각의 시는 순 우리말의 음악적 요소가 두드러지는 작품이라는 점, 추상적인 사물이나 관념이 함축적인 시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이 다양한 비유적 표현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운율, 상징, 비유를 대표하는 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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