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기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0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 - 49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 활동의 인간화, 예술화를 위한 교과서 단원 구성 방안, 제재 선정 및 활용 방안, 학습 활동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국어 활동의 인간화란 주체의 개성과 고유성의 추구를, 예술화란 향유와 심미성의 추구를 의미한다. Ⅱ장에서는 교과서에서 사람이 안 보이는 이유로 1)목표 중심 단원 방식, 2)교과서 담론의 권위적 성격, 3)재현적 응답의 요구, 4)검정기준의 경직된 적용, 5)성취기준의 일회적 소비와 반복성‧지속성의 부재를 들었다. Ⅲ장에서는 단원 체재, 제재, 학습 활동으로 나누어 국어 활동의 인간화, 예술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위상 회복, 다양하고 개성적인 영역 통합, 교과서 수요자의 요구 충족을 위해서는 주제 중심 단원 구성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교과서 제재 측면에서는 개성적인 제재 선정, 수단이 아닌 심층적인 감상 지향, 논픽션 제재의 수용, 작가의 부각을 제안하였다. 학습 활동 측면에서는 성찰과 향유, 생성과 통찰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