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는 󰡔국어󰡕와 󰡔국어 활동󰡕으로 나누어 개발되었다. 상대적으로 󰡔국어󰡕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국어 활동󰡕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본 연구는 󰡔국어 활동󰡕의 ‘우리말 다지기’의 구성 현황을 살펴서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우리말 다지기’는 내용 선정 면에서 항목별 분량 차이가 심하다는 점과 학습 내용 배열 면에서 동일 항목의 학습 내용이 각 학년별로 분산 배치되어 학습의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학습 활동 구성 면에서는 의도와 달리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 않았다. 연구자가 제안하는 ‘우리말 다지기’ 구성 방안은 국어 사용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초 기능에 관련된 것을 학습 내용으로 선정하여 학년군별로 집중 배치하며 학습 활동 구성은 워크북 형태로 제시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