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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혁 (이화여자대학교) 이소라 (이화여자대학교) 오은하 (이화여자대학교) 김지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2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7 - 44 (38page)
DOI
http://dx.doi.org/10.15734/koed..102.2015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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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하여 공무원과 일반인의 공문서에 대한 읽기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정과 도약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공무원과 일반인의 읽기 양상을 양적·질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양적 분석 결과, 첫째, 모든 텍스트에서 일반인이 공무원에 비해 더 많은 고정과 도약을 보이고, 평균 고정 시간이 더 길게 나타난다. 반면, 공무원이 일반인보다 고정 빈도(초당 고정횟수)가 높고 도약 거리가 길다. 둘째, 안내문보다 법령에서 집단 간 읽기 특성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질적 분석 결과, 첫째, 공무원과 일반인 모두 핵심어에 고정 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두 집단은 각각 자신의 관점에 따라 고정하는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텍스트 구성과 관련해서는 제목 파악 양상에서 문종(안내문, 법령)별 차이가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는 공문서의 소통성을 점검하고 공공문식성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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