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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41 - 26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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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전소설 <옥루몽>에 나타난 다양한 대화에서 강조되는 한국 전통 대화의 원리를 밝히고 이러한 원리가 갖는 교육적 함의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2장은 한국 전통 대화의 원리를 추론하기 위한 예비적 단계로서, 소설의 대화를 ‘대화상황(공적/사적)’과 ‘대화의도(드러냄/감춤)’라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4가지 상황으로 유형화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유형화한 대화상황에서 성공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한국 전통 대화의 원리를 추론해 보았다. 그리고 이를 각각 언행일치의 중요성, 숨김과 드러냄의 중요성, 관계 인식의 중요성, 정서 교감의 중요성이라고 명명하였다. 첫 번째 대화상황에서는 공적인 삶의 일관성이 실천적으로 검증되어야 한다는 대화의 원리가 작동하고 있었다. 두 번째 대화상황에서는 화자와 청자 모두에게 의도의 숨김과 드러냄 사이를 조율할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었다. 세 번째 대화상황에서는 화자와 청자가 서로 소통의 주체로 만나 상대를 인정하는 관계 인식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네 번째 상황에서는 대화 이면의 말과 말, 사람과 사람 사이에 흐르는 ‘정(情)’의 독법 역시 중요함을 전제로 하고 있었다. <옥루몽>에서 중요하다고 전제되어 있는 대화의 원리는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대신 한국의 전통 화법문화에서 대화의 의미와 소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근본적으로 고민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함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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