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9 - 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각자료를 점역하는 데 있어서 지침을 따를 수 있는 ‘교과용 도서 및 교육용 자료 점역 출판 매뉴얼’이 발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출판 매뉴얼의 준수성 여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밝히는 데 있다. 고등학교 사회?문화교과서 시각자료 443건을 매뉴얼의 유형별 지침에 따라 점자교과서 4권을 분석하였다. 시각자료를 표, 그래프, 도표, 그림, 사진, 만화, 지도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점역표현 방식과 준수성을 분석하였다. 표와 그래프는 생략 없이 모두 점역되었으며, 도표는 주로 텍스트로 풀었다. 점역은 되었으나, 표와 그래프의 기능이 나타나지 않거나, 도표의 그래픽 표현이 부족하고, 그림, 사진, 만화, 지도의 이미지 생략을 점역자주로 밝히지 않아서 매뉴얼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매뉴얼을 준수하여 표의 박스선을 점역한다든지, 점역자주를 활용하는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러한 점은 점역교정사의 연수와 교과서 점역에 있어서 교사나 전문가의 참여를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