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훈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동북아연구소(현 사회과학연구원) 동북아연구(구 통일문제연구) 동북아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1 - 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다양한 아이디어로 문화상품 개발과 콘텐츠 융합 기술을 활용한 감성적인 상품개발에 관심도가 높아지는 현상을 보인다. 다양한 센서 기술을 활용한 문화상품은 소비자에게 콘텐츠의 다양성과 상품에 재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아두이노라는 개방형 플랫폼을 이용한 융합기술이 중요한 변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특히 3D프린터와 사물인터넷 기반 환경 변화로 인해 예술가, 공예가, 디자이너, 학생에 이르기까지 조형 연구 및 디자인 설계를 통한 창의적 생각 표현과 제작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오픈소스 및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제조 환경 기반으로 메이커 문화 형성하며 획일적인 상품 대신 다양한 개성과 취향이 반영된 소비상품이 증가추세이다. 이런 의미에서 아두이노기반의 문화상품개발은 중요한 콘텐츠 융합 기술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의 특징과 국내 시판중인 아두이노 활용 상품의 제어방식, 기술사례를 통해 문화상품 개발로의 활용 가능성 및 제어방식의 차이점을 확인 하였다. 그 결과 아두이노의 디지털과 아날로그 입·출력 제어방식에 대한 차이보다 문화상품의 종류별 제작방식에 따른 프로세스 이해가 중요하며, 상품별 적용방법에 따른 센서류와 이를 제어하는 아두이노 활용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경남 지역의 문화콘텐츠 기반 상품 개발 재고를 위한 상품 개발 방안으로 조형성과 심미성 이외에도 스토리와 펀(Fun)이라는 요소까지 더해진 감성적인 상품 개발을 위한 제어기술과 활용 방법으로 계속 연구 되어야 한다. 앞으로 소비자의 감성과 취향에 맞는 아두이노 기반의 문화상품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