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43 - 17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생의 글을 읽고 지속적으로 반응을 해 주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각 교사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교사들이 독자로서 학생의 글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사들은 자신의 입장과 관점, 교육과 관련된 경험 등에 따라, 그리고 각기 자신이 처한 학교 환경과 외부로부터의 교육적 변화 등에 대응하면서 각기 학생의 글에 반응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자신이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는 글, 글의 장르, 학생의 흥미와 수준 등에 따라 반응의 방식을 달리하고 있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이들은 교사가 학생의 글을 읽어 주고 그것에 반응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쓰기 능력이나 태도가 개선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수업 시간 중에 학생의 글에 반응하는 교사는 대부분 구어적 반응을 중심으로 하고 있었고 이는 학생의 고쳐쓰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수업 시간 외에 이루어진 반응은 주로 학생의 글에 직접 교사가 문자로 자신의 반응을 써 주는 경우가 많았고 거의 고쳐쓰기로 이어지지 않았다. 반응의 주 내용은 칭찬과 수정 제안이었는데, 교사들은 학생을 글쓰기로 이끄는데 칭찬과 격려가 긍정적인 역할을 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반응 사례를 통해 교사의 반응의 특징과 차이를 정리하고, 독자로서 교사 역할의 어려움과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어 쓰기 지도 방식으로서 교사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해 논의하고, 교사 반응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조건으로서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사 협의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