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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성호 (동아대학교) 김연국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9집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7 - 63 (17page)
DOI
10.38121/kpea.2023.3.39.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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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항만 및 항만 자동화에 수직 배치형 컨테이너 터미널을 적용하여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연구는 수평 배치형과 수직 배치형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본선작업 시간을 분석함으로써 각 터미널간 생산성을 비교하고, 향후 수직 배치형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 효율성 증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각을 대표하는 터미널을 선정하여,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5년 선석배정현황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모수적 생존분석 기법인 가속실패시간모형(Accelerated Failure Time, AFT)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C/C 작업 조건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서, 수직 배치형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본선 작업 생산성이 보다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 기간에는 생산성이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다. 작업량이 많은 선박의 경우와 유럽 선사의 선박의 경우, 본선작업 시간이 감소하는 걸 알 수 있다. 적정 C/C의 투입 및 효율적 운영, 장비들 간 원활한 운영, shifting 작업은 증가, C/C를 포함한 하역 장비들의 준비시간 감소 및 고장/사고 최소화 등 수직 형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방법론
Ⅳ. 연구 범위 및 데이터
Ⅴ. 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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