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olan Hildebrand (University of Toronto)
저널정보
한국전자음악협회 에밀레 에밀레 제20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9 - 4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의 글 "축복받은 영혼의 꿈(나의 두번째 현악사중주에 대하여)"에서, 헬무트라헨만<SUB>Helmuth Lachenmann</SUB>은 수퍼악기<SUB>super-instrument</SUB>라는 용어로 현악사중주 작업을 하나의 "16현의 소리 시스템"으로서 화성적으로 다루는 순간을 묘사하였다 (p.62). 저자는 자신의 석사논문 작품, 증폭 바이올린과 증폭 첼로, 증폭된 피아노와 전자음향을 위한 "공간공포에 걸려 넘어짐"에서, 수퍼악기라는 라헨만의 아이디어를 컴퓨터지원 작곡, 음색합성, 라이브처리, 다채널 공간화와 같은 디지털 음악 기술과 전자 음향 도구를 통해 확장하였다. 컴퓨터지원 작곡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작곡가/ 저자는 작품의 고정매체/"테잎 트랙"에 쓰인 기본 자료를 소리데이터화하고 이 노이즈 샘플로부터 음고 정보를 도출하였다. 이렇게 고정매체에서 원본 그대로를 음향 데이터화하여 추출한 음고는, 연주자의 악기를 위한 기록으로 연결되고 화성적 짜임새를 구성하게 된다. 연주자와 고정매체 사이의 자료는 스테레오나 7.1다채널 스피커가 설치된 연주 공간에서 합성되어 하나의 거대하고 뒤틀린 전자음향 수퍼악기를 탄생시킨다. "공간공포에 걸려 넘어짐"에서 이렇게 실체보다 큰 전자음향 수퍼악기가 메탈음악적 형상, 밀도와 강도, 진폭을 통하여 청중을 압도하는 무겁고 장엄한 경험을 선사하며 극대적인 미학을 구현한다.

목차

Heaviness
Working Methods
Electronics
Computer Aided Composition
Source Bonding and Timbral Synthesis
Spatialization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