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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Alberto Arroyo (Hochschule für Musik Carl Maria von Weber Dresden)
저널정보
한국전자음악협회 에밀레 에밀레 제16권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 - 2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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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세계대전 이후 미학 패러다임의 이동은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과 악기의 음색 활용에 기반한 작곡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내며 기존의 관계와 체계들을 전례없는 것들로 변화시켰다. 또한, 최근 수 년 간 선보인 테크놀로지의 역할이 완전히 새로운 어떤 것을 창조하도록 부추기며 음악을 작곡하거나 친숙한 고전 악기의 음색 변화의 가능성을 높이는 데 많은 창작자들에게 명백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상황으로부터 출현하게 된 동일한 음악적 실제를 정의하는 새로운 용어, 메타 악기<SUB>meta-instrument</SUB>는 소리 각 부분의 총합을 초월하여 움직이며 청각적 환상을 만들어내는 자율적 소리 실체의 통합적 음색에 대한 테크닉이다. 지아친토 셸시<SUB>Giacinto Scelsi</SUB>, 헬무트 라헨만<SUB>Helmut Lachenmann</SUB>, 차야 체르노빈<SUB>Chaya Czernowin</SUB>, 마크 안드레<SUB>Mark Andre</SUB>, 호세 마리아 산체스-베르두<SUB>José María Sánchez-Verdú</SUB>, 라파엘 상도<SUB>Raphaël Cendo</SUB> 같은 작곡가들은 서로 다른 의도로 다양한 결과를 양산하며 그들의 시선을 이 테크닉으로 돌려 각각의 음악적 견해를 확고히 하였다. 더우기, 이미 몇몇 미학분야와 현재 트렌드에서 그 영향력을 선명히 드러낸 디지털 혁명이 작곡의 전통적 개념 뿐 아니라 음악 자체에 대한 생각을 재정의하거나 최소한 확장시키지 않으면 안 될 논란의 공간을 열어 놓았다. 청취하는 행위는 인간 존재의 의미와 관련한 근본적인 의문사항이니 어찌되었든 이 논의의 중심에 있다.

목차

1. The meta-instrument in the literature Review of its definitions
2. Giacinto Scelsi and archaic landscape: Okanagon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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