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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완 (가천대학교) 김미숙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박한솔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90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39 - 153 (15page)
DOI
10.15831/JKSSPE.2023.28.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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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폭력의 신체적 폭력 외에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정서적 스포츠 폭력에 대해 탐구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스포츠윤리 교육 및 스포츠인권 교육의 방향을 제언하는 데 있다.
방법: 이를 위해 스포츠 폭력에 대한 학계 및 현장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정서적 폭력 유형별 인식에 대해 탐구하였다. 정서적 스포츠 폭력의 처벌에 대해 탐구하고, 폭력 근절의 합리적인 대안으로 스포츠윤리 및 스포츠 인권 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결과: 첫째, 정서적 스포츠 폭력 유형과 그에 대한 발생원인으로 신체폭력에 가려진 스포츠 악습 문화, 스포츠 비판의 수단, 처벌 규정에 대한 인식 부재, 정서적 지배에 따른 새로운 폭력이라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스포츠 폭력에 대한 처벌에 대해 논의한 결과, 신체폭력의 처벌 기준이 중점될수록 다른 유형의 폭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스포츠 폭력에 따른 처벌 근거와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법정의무교육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전 연령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 융합 교육에 따른 과학기술 도입, 폭력의 유형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 본 연구가 스포츠계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는 정서적 폭력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써 건전한 스포츠 문화가 형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에서 정서적 폭력이란 무엇인가?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정책적 제언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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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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