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혜진 (서울대학교) 정재욱 (서울대학교) 서동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90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89 - 298 (10page)
DOI
10.15831/JKSSPE.2023.28.1.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주의초점 피드백이 배드민턴 언더클리어의 수행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여 운동학습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운동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건강한 성인 남성 30명을 대상으로 주의초점 피드백 순서에 따라 내-외적 주의초점 집단, 외-내적 주의초점 집단, 그리고 혼합 집단으로 구분하여 4주간 언어적 피드백을 활용한 언더클리어 연습이 이루어졌다. 집단과 측정 시기에 따른 수행 정확성과 일관성, 손목의 움직임, 협응구조 비교는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이루어졌다.
결과: 주의초점 피드백을 통한 연습으로 수행 정확성과 일관성은 향상되었으나 집단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손목의 최대 굴곡 각속도는 혼합 집단을 제외한 두 집단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내적 주의초점 피드백을 먼저 제공한 집단에서 절대상대위상 값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초보자의 언더클리어 학습에서 주의초점 피드백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대상과 과제의 특성이 고려돼야 하며, 단순히 수행 결과뿐만 아니라 동작의 운동학적 특성 변화에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