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수진 (강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1 - 83 (13page)
DOI
10.35174/JKCI.2023.06.23.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및 부정적 심리는 곧 소비 심리 및 행동으로 나타나 비대면 및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산업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상은 호텔 산업 특유의 긴밀한 접점 서비스를 통한 재화 창출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불확실성의 위기에 노출된 호텔 산업이 비대면 방식과 같은 특정 분야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확장할 수 있는 전략 방안이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팬데믹으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위험과 호텔 산업의 역량 확장을 위한 전략 방안 도출을 위해 호텔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HMR 제품으로의 전환 관점에서 Push-PullMooring 이론을 중심으로 전환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호텔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플랫폼을 활용하여 설문을 수집하였다. 2022년 5월 한달 정도 진행하였으며 총 23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답변한 설문을 제외하고 총 220부를 선택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요인 간의 관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팬데믹에 의한 사회적 위험이 높을수록 호텔 HMR 제품으로의 전환의도에 유의미한 영향 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호텔에 대한 신뢰와 호텔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높을수록 호텔 HMR 제품으로의 전환의도가 유의미한 영향 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호텔에 대한 긍정적 감정과 호텔에 대한 신뢰 중 호텔 HMR 제품 전환의도에 더 강한 영향관계를 보이는 요인은 호텔에 대한 신뢰이다. 넷째, 팬데믹 이후 소비행태가 높을수록 호텔 HMR제품으로의 전환의도도 높아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09-001766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