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2卷 第2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3 - 131 (19page)
DOI
10.37561/sse.2023.6.62.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을 위해 사회과 공감기반 수업의 구안 및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공감과 다문화 수용성, 사회과에서 사회적 공감기반 수업의 의미와 단계에 대해서 논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 사회과 공감기반 수업을 구안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 사회의 편견과 차별받는 대상을 이해하기 위해 기존의 개인적 공감 차원을 넘어 사회구조적 문제까지 인식할 수 있는 사회적 공감에 기반한 사회과수업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사회과 공감기반 수업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역할극, 토의, 제안서 작성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 현상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넓히고 편견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특정 학년과 학급을 대상으로 한 수업이기 때문에, 수업 효과에 대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감과 다문화 수용성을 연계하여 수업을 구안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다문화교육을 모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다문화 교육은 일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으로 모든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길러줄 수 있는 공감을 기반으로 한 수업 방안이 유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공감기반 수업의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사회과 공감기반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4-001755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