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423 - 1,434 (12page)
DOI
10.9728/dcs.2023.24.7.1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생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 채널인 라이브 커머스의 시장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소비자가 판매자, 다른 소비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상세한 정보를 얻는 모델로서, 소비자의 상호작용성을 강화한 특성을 가진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라이브 커머스에서 상호작용하는 대상을 제시하고, 구매 의도로 이어지는 매커니즘을 설명한다. 특히, 연구는 소비자-판매자, 소비자-소비자, 소비자-제품 간 상호작용 요소와 개인의 특성인 정보 영향 민감성을 적용하여 플랫폼이 접근해야 할 전략적 조건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AMOS 22.0과 SPSS의 Process 3.1 패키지를 적용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연구모델의 요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는 소비자의 판매자, 소비자, 그리고 제품과의 상호작용이 진정성을 통해 구매 의도로 연계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소비자의 정보 영향 민감성이 상호작용과 조절 효과를 가져 구매 의도를 강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라이브 커머스 소비자가 체감하는 대상별 상호작용성 강화와 커뮤니티에서의 개인의 수용 관점에서 맞춤형서비스 전략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측정 도구
Ⅳ. 가설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04-001921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