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진 (한국인 문사회총연합회)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11 - 221 (11page)
DOI
10.5762/KAIS.2024.25.6.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택트 소비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쇼핑 트렌드로서 라이브 커머스의 소비자 평가와 반응 및 자발적 행동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계량화된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양적 연구였으며, 라이브 커머스에서 제품을 구매한 20대, 30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서는 첫째, 라이브 커머스의 현장성, 경제성, 편의성 및 상호작용성이 소비자 몰입과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성은 몰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브 커머스의 소비자 평가는 자발적 행동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보였는데, 현장성과 편의성, 상호작용성은 자발적 행동에, 경제성은 구매와 참여 행동에, 정보성은 참여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라이브 커머스의 소비자 몰입과 신뢰는 자발적인 참여와 구매 및 소통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평가의 효과를 파악하여 판매 및 유통전략 측면에서 제한적이었던 라이브 커머스 연구의 이론적 영역을 확장하고, 소비자의 긍정적 평가와 반응 및 자발적 행동을 위해 집중해야 할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실무적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75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