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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757 - 1,767 (11page)
DOI
10.9728/dcs.2024.25.7.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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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스트리밍 채널에서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 라이브 커머스 선행 연구가 스트리머 및 플랫폼 관점에서 성장 전략을 제시하였다면, 본 연구는 소비자의 공동체 의식 강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세부적으로, 라이브 커머스 채널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의 영향과 강화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스트리머와 판매업체 관점에서 공동체 의식의 강화 조건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서 최근 3개월 이내에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20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으며, AMOS 22.0과 Process 3.1을 활용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설정한 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스트리머 진정성이 소비자의 라이브 커머스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제품 구매 의도를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판매업체의 프로모션 활동이 공동체 의식과 스트리머 진정성과 각각 상호작용 효과를 가져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에서 소비자의 구매 활동에 영향을 주는 이해관계자들의 역할을 설명함으로써,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지속적 성장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모델 및 측정 도구
Ⅳ. 가설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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