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요패 (단국대학교)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69 - 279 (11page)
DOI
10.18208/ksdc.2023.29.3.26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틱톡 라이브 커머스 스포츠 의류 판매 인플루언서 공신력이 중국 소비자의 스포츠 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스포츠 의류 판매 인플루언서 공신력과 스포츠 의류 구매의도간의 영향 관계에서 틱톡 라이브 커머스 특성인 개인맞춤형과 사용자 편의성이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분석 하였다. 분석을 위해 총 200명의 설문을 SPSS 27.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및 매개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틱톡 라이브 커머스 스포츠 의류 판매 인플루언서 공신력은 ‘신뢰성’, ‘전문성’, ‘매력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틱톡 라이브 커머스 스포츠 의류 판매 인플루언서 공신력이 스포츠 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매력성, 전문성 모두 패션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틱톡 라이브 커머스 스포츠 의류판매 인플루언서 공신력과 스포츠 의류 구매의도 영향관계에서 개인맞춤형 특성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전문성은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은 완전매개 효과를 보였다. 넷째, 틱톡 라이브 커머스 스포츠 의류 판매 인플루언서 공신력과 스포츠 의류 구매의도 영향관계에서 사용편의성 특성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매력성, 전문성은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틱톡 라이브 커머스에서 스포츠 의류판매 인플루언서 공신력과 틱톡 라이브 커머스 특성이 중국 소비자의 스포츠 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에 의미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서 소비자들의 스포츠 의류 구매의도를 연구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6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