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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호 (고려대학교) 조대연 (고려대학교) 장은하 (고려대학교 HRD정책연구소)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7 - 106 (30page)
DOI
http://dx.doi.org/10.29318/KER.2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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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2년 제5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수립의 해를 맞이하여 지난 20년 동안 시행되어 온 제1~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의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수립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제1~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을 전략적 사고 모델(Strategic Thinking Model)과 4차원 정책분석 모델(The Four Dimension Model), 그리고 Stufflebeam(1973)의 CIPP 모형에 기초한 연구분석 틀에 맞추어 이념, 과정, 영역, 대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향후 평생교육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주는 정책적 제언은 사회경제적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평생교육 추진 방안 마련, 평생교육추진체계 재구조화와 기관 간 연계 및 협력 강화, 평생교육의 질적 개선 방안 마련, 평생학습의 보편적 기회 보장 방안 마련, 평생교육 재정 확대 및 운영 체계 개선, 평생교육 질 관리를 위한 평가 및 환류 체계 강화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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