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보애 (가톨릭관동대학교) 범영우 (빛고을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9 - 5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여행지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에 대한 맥락적인 이해를 돕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및 주안점, 주요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본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은 첫째, 융합선택 과목의 특징에 맞게 교육과정을설계하였다. 둘째, 2015 개정 「여행지리」 교육과정의 성격 및 내용과의 연속성을 일부 유지하되, 영역과 성취기준을 고교학점제의취지에 맞게 재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였다. 셋째, 총론에서 강조하는 범교과 학습주제 및 국가・사회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1) 학습자를 직접 혹은 간접 여행자로 상정, (2) ‘여행의 준비-여행의 과정- 여행에 대한 성찰-일상으로 돌아와 다음 여행을 준비’하는 흐름으로 전개, (3) ‘자신만의 여행 포트폴리오 만들기’ 와 같은 학생 활동중심 수업을 성취기준과 교수・학습 및 평가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실제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 (4) 미래의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유도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행지리」 과목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의 양적, 질적 확장과 심화에 따른 학생의 관심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며,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해 함께 고민해야 할 점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