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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33 - 36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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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는 진정한 ‘이해’를 위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서 수업 설계 시, 도달하고자 하는 학습의 결과가 무엇인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핵심 과제를 선정하는 방식을 취하기에 백워드 설계 혹은 역방향 설계로 불린다. 이와 같은 설계 방식은 절차적 지식을 통해 삶과 연계된 이해를 시도하고, 템플릿을 통해서 수업 설계 과정을 비교적 명료하게 제시하기에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에 이러한 설계 방식을 도덕과 수업에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도 나타날 수 있다. 우선, 가치 및 덕목을 다루는 도덕과 교육에는 부합하지 않는 면이 있다. 도덕 현상을 탐구하는 것을 넘어서 내면의 도덕성을 성찰하고 삶에서의 실천의지를 함양하는 수업을 위해서 사실 지식과 개념, 절차를 탐구하는 과정 이상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백워드 설계 방식은 수행의 결과를 중심으로 구성되기에 수업이 끝난 후 수용 가능한 증거로 나타나지 않는 요소들은 배제되기 쉽다. 이는 도덕적인 인간의 형성을 목표로 설정하는 도덕과 교육과는 부합하지 않으며, 오히려 도덕과 수업 설계에 있어서 쉽게 확인될 수 있는 수행과제를 중심으로 목표가 설정될 가능성마저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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