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식 (고려대학교) 김은미 (부산대학교) 조효은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경쟁이 심화되고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신속한 제품 출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신속한 제품 출시를 통해 경쟁사보다 먼저 시장 내에 진입하여 기업의 시장 내 위치를 공고히 하고, 선점 우위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품 출시 속도를 높이는 일은 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이 제품 출시 속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왔지만, 대다수 연구가 단일 국가 또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국내지향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오늘날 세계 시장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기업의 제품 출시 속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출시 속도를 글로벌 관점에서 살펴보고, 기업 특성이 신제품 출시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 수출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기업 규모와 R&D 투자가 신제품 출시 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국제적 관점에서 신제품 출시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 특성을 검증함으로써 기업이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전략적 차원에서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