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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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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흔양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경영학과) 윤문연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경영학과)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6 - 116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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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지향성과 전략적 정보공유를 신제품 개발의 필수적인 측면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요소들의 종합적 활동이 신제품 개발의 유연성 및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지향성이 신제품개발 유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둘째, 전략적 정보공유는 신제품개발의 유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시장지향성 → 제품모듈화 → 신제품개발 유연성' 경로의 제품모듈화의 매개역할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전략적 정보공유 → 제품모듈화 → 신제품개발 유연성' 경로의 제품모듈화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중국 패션 산업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에게 신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있어 시장지향성과 정보공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제품생산의 모듈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신제품 개발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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