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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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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식 (고려대학교) 조진완 (고려대학교) 조효은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7 - 6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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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신제품 출시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의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의 환경에서 신제품의 출시 속도는 제품 출시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신제품 출시 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해외 시장에서 마케팅 전략은 제품 출시와 관련하여 가장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마케팅의 두 가지 측면을 집중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신제품의 출시와 관련하여 기업가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는 만큼 두 전략적 지향성과 제품 출시에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최근 급변하는 기술 변화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 변동성의 조절 효과도 함께 검증해 보았다. 한국의 수출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기업가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은 글로벌 시장에서 신제품 출시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기업가 지향성의 긍정적 효과는 기술 변동성이 높을수록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을 통해 경쟁하는 기업들에게 제품 출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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