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아 (한국교원대학교) 김수림 (한국교원대학교) 최숙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17 - 34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이루어진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 대한 상호작용 양상을실제적으로 분석하고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탐색과 상호작용 촉진을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K 대학교 대학생 46명을 대상으로 <82년생 김지영>을 읽고 난 후 독서 토론 논제 7개를 선정한후, 본인이 선정한 독서 토론 논제를 바탕으로 7일 간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 참여하였다. 7개 조의LMS 게시판의 <게시글> , <댓글>, <답글> 총 456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회적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결중심성과 고유벡터중심성, 인접중심성과 매개중심성을 도출해 중심성지수를 바탕으로 상호작용 수준이 상위인 토론자와 하위인 토론자를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토론 참여자의 사회적 실재감의 인식 수준이 상호작용에 주도적 영향을 미치며, 또한 미루기(procrastination) 현상이 상호작용을 저해하는 핵심적인 원인임이 도출되었다. 결론 온라인 토론에서 보이는 미루기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규칙 설계의 방안과LMS 기능 상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규칙 설계 상에서 1) 입론, 입론에 대한 의견 및 질문 제시,자신의 입론에 대한 의견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한을 한정해 작성하도록 하기, 2) 자신의 입론에 대한상대측 의견과 질문에 대한 답변 의무화, 3) 의무 발화 횟수의 조정, 4) 의무 발화 횟수 조정, 5) 사회적실재감 촉진을 위한 토론 전 단계의 활성화, 6) 알림, 추천과 공감, 정서 표현의 이모티콘 기능의 개선등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