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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상은영 (서울동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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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어린이 자립형 식생활 지도서인 ‘스스로 뚝딱’을 활용한 조리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조리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스스로 뚝딱’은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와 식생활교육지원센터가 개발한 조리실습 중심 식생활교육 지도서로써, 2022년 4월부터 10월까지 전국 7개 지역(강원, 광주, 서울, 울산, 충남, 충북, 경남)의 총 61개 기관(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다문화센터, 청소년수련시설), 129개 학급의 초등 3~6학년생 총 2,437명을 대상으로 식생활교육전문강사가 이 지도서를 활용한조리교육을 수행하였다. 그 효과는 교육 전후 참여 초등학생 대상 식생활 태도, 조리준비 역량, 조리역량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조리교육은 식생활교육강사가 ‘스스로 뚝딱’ 교재 및영상자료를 활용하여 동일 학생을 대상으로 총 5회 이상 시행하였고 1회 교육은 평균 80~90분이 소요되었다. 교육 전후 3~6학년 학생 대상 설문문항은 식품의 생산·순환에 대한 이해와 식생활 태도변화, 안전하고 위생적인 조리준비 및 처리 역량 변화, 조리역량 변화, 조리교육에 대한 초등학생들의만족도와 함께 조리교육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소감을 포함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총 2,257명의 초등학생 중 교육 전후 유효한 설문지를 제출한 최종 2,183건을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조리교육 후 초등학생들은 식품의 생산·순환에 대한 이해와 식생활 태도, 안전하고 위생적인 조리준비 및 처리 역량, 음식 조리역량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p<0.001). 밥 짓기부터 끓이기까지 6개 조리영역에 대해평균 83.9%가 음식별 조리교육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고, 만들어 본 음식 중 애호박전과 떡볶이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조리교육 수행 후 총 90.3%의 초등학생이 프로그램에 만족하며, 조리능력 향상에도움이 되었으며, 주변에 추천뿐 아니라 향후 참여 의향을 밝혔다. 위 결과로부터 ‘스스로 뚝딱’ 교재를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조리교육의 높은 교육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들의 조리역량 신장및 식생활 자립을 위해 전국적인 확대 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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