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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연옥 (서울화곡초등학교)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1 - 58 (28page)
DOI
10.26592/ks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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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이 학급에서 특수교육대상자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하여 의뢰하는 과정에서 했던 경험을 알아보고 앞으로 그 과정을 겪을 교사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관련 경험이 있는 7명의 초등학교 일반교사를 인터뷰하였으며, 자료는 설명적 내용 분석 방법과 전통적 내용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3개의 상위범주와 6개의 하위범주, 18개의 의미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기초학습 능력 및 상호작용 능력이 또래와 차이가 나는 학생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그 학생에게 보충지도를 했음에도 성취가 낮거나 습득이 느릴 경우 특수교육대상자로 의심하였고, 학부모(보호자)에게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전달할 때 판단 오류 가능성, 학부모(보호자)의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걱정 등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수교육대상자로 의심되는 학생을 지도할 때 참여자들은 동료 교사 및 연수에서 도움을 얻었으며, 선정 의뢰 과정이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음에도 특수교육대상자로 의심되는 학생을 발견하여 의뢰를 권유하는 역할을 했다. 앞으로도 일반교사는 학급에서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발견하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지만,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일반교사가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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